인성교육 및 특색교육
홈 > 교육과정 > 인성교육 및 특색교육
월 | 미덕 | 교육목표 | 협력적 작은 실천 활동 |
---|---|---|---|
03월 | 존 중 |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에 대해 알아봄 으로써 자존감을 느낀다. ・친구의 장점을 말로 표현하며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다. | ・나와 내 친구의 장점을 알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며, 친구들의 장점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진다. |
배 려 | ・배려를 할 때와 하지 않을 때의 감정을 느끼고 비교한다. ・친구를 배려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고 친구를 배려하는 태도를 가진다. | ・친구를 배려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하여 우리반의 ‘친구를 위해서라면 괜찮아’책을 만든다. | |
04월 | 존 중 | ・다른 사람의 마음을 존중하는 말을 안다. ・상황에 따른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다. | ・친구를 기분 좋게 하는 말과 기분 나쁘게 하는 행동을 이야기 나누어 나뭇잎에 써서 나무에 붙인다. |
배 려 | ・배려를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진다.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배려방법에 대해 안다. | ・‘우친사’ 동화를 보고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배려함에 대해 알고 실천한다. | |
05월 | 존 중 | ・평화상에 나타난 다양한 표정이나 모습을 살펴 본다. ・화가의 자화상을 보며 표정과 모습이 달라도 모든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한다. | ・거울을 보고 내 얼굴을 그려보며 나와 친구들의 다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배 려 | ・평소 엄마로부터 받은 사랑과 보살핌이 배려임을 안다. ・배려를 받았을 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해 본다. | ・엄마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일을 생각하고 글로 적거나 그림으로 그린다. | |
06월 | 존 중 | ・세계여러나라 결혼식을 축하하는 방법과 의미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세계여러나라 결혼식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한다. | ・세계여러나라 결혼식을 축하하는 방법과 의미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세계여러나라 결혼식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한다. |
배 려 | ・유치원에 있는 놀잇감을 여럿이 함께 사용함을 안다. ・놀잇감을 친구에게 양보하고 서로 배려하는 마음을 가진다. | ・친구에게 장난감을 양보했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 |
07월 08월 |
존 중 | ・우리나라 전통노래인‘판소리’를 경험해보며 우리문화의 소중함을 인식한다. ・즐겁게 노래를 부르며 신체표현을 한다. | ・흥보가 ‘화초장’타령을 듣고 화초령 타령에 맞게 발림을 만들어 본다. |
배 려 | ・노약좌석과 상징 의미에 대해 안다. ・노약자를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다. | ・유아들과 가까운 지하철 견학을 다녀오며, 노약좌석의 표시와 아닌 곳의 표시를 보며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
09월 | 존 중 | ・남・북한에 관심을 가진다. ・남과 북의 같은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안다.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 ・북한 뉴스를 보고 북한 말과 남한 말의 차이점을 알고 북한말 사전을 만들어 본다. |
배 려 |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는 장소에 관심을 가진다. ・공공장소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여 지켜야할 예절에 대해 알고 실천한다. | ・공공장소인 마트, 도서관, 식당 등 지켜야할 예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
10월 | 존 중 | · 자연 풍경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 자연이 변화 되는 과정을 알고 소중히 여긴다. | · 산책을 하며, 계절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관찰한다. |
배 려 | · 우리나라 까치밥 풍습에 대해 알아본다. · 동물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다. | · 까치밥 사진자료와 풍습에 대해 알아보고, 비슷한 다른 풍습이 있는지 함께 알아본다. | |
11월 | 존 중 | · 다양한 가족의 구조가 있음을 안다. · 서로 다른 가족의 유형이라도 서로 사랑하고 돕는다는 것을 이해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느낀다. | · 서로 다른 가족구조가 있음을 이해하고 가족의 흉내를 내며, 흉내를 내는 친구를 보고 따라 하는 게임을 한다. |
배 려 | · 친구들 배려하는 마음을 안다. · 서로 협동하여 함께 놀이하는 태도를 가진다. | · 친구들과 함께 비행기를 접어, 비행기와 관련된 신체놀이를 해본다. | |
12월 | 존 중 | · 상대방의 이야기를 바른 태도로 듣는다. ·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친구의 의견을 소중히 여긴다. | ·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자신과 생각하는 것이 다른 친구들의 의견을 이해하고 듣는다. |
배 려 | · 친구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 친구와 함께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를 한다. | · 내 놀잇감을 친구에게 양보하여 함께 놀이한다. | |
01월 02월 |
존 중 | · 동식물의 소중함을 안다. · 동시를 읽고 동물이 소중히 여기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물 한 모금’동시를 다양한 방법으로 읽는다. |
배 려 | ·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안다. · 서로 배려하며 지내는 마음을 갖는다. | · ‘하마네 집에 가는 길’동화를 읽고 내가 주인공이 되어 생각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