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및 특색교육

홈 > 교육과정 > 인성교육 및 특색교육
미덕 교육목표 협력적 작은 실천 활동
03월 존 중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에 대해 알아봄 으로써 자존감을 느낀다. ・친구의 장점을 말로 표현하며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다. ・나와 내 친구의 장점을 알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며, 친구들의 장점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진다.
배 려 ・배려를 할 때와 하지 않을 때의 감정을 느끼고 비교한다. ・친구를 배려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고 친구를 배려하는 태도를 가진다. ・친구를 배려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하여 우리반의 ‘친구를 위해서라면 괜찮아’책을 만든다.
04월 존 중 ・다른 사람의 마음을 존중하는 말을 안다. ・상황에 따른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다. ・친구를 기분 좋게 하는 말과 기분 나쁘게 하는 행동을 이야기 나누어 나뭇잎에 써서 나무에 붙인다.
배 려 ・배려를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진다.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배려방법에 대해 안다. ・‘우친사’ 동화를 보고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배려함에 대해 알고 실천한다.
05월 존 중 ・평화상에 나타난 다양한 표정이나 모습을 살펴 본다. ・화가의 자화상을 보며 표정과 모습이 달라도 모든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한다. ・거울을 보고 내 얼굴을 그려보며 나와 친구들의 다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배 려 ・평소 엄마로부터 받은 사랑과 보살핌이 배려임을 안다. ・배려를 받았을 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해 본다. ・엄마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일을 생각하고 글로 적거나 그림으로 그린다.
06월 존 중 ・세계여러나라 결혼식을 축하하는 방법과 의미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세계여러나라 결혼식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한다. ・세계여러나라 결혼식을 축하하는 방법과 의미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세계여러나라 결혼식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한다.
배 려 ・유치원에 있는 놀잇감을 여럿이 함께 사용함을 안다. ・놀잇감을 친구에게 양보하고 서로 배려하는 마음을 가진다. ・친구에게 장난감을 양보했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07월
08월
존 중 ・우리나라 전통노래인‘판소리’를 경험해보며 우리문화의 소중함을 인식한다. ・즐겁게 노래를 부르며 신체표현을 한다. ・흥보가 ‘화초장’타령을 듣고 화초령 타령에 맞게 발림을 만들어 본다.
배 려 ・노약좌석과 상징 의미에 대해 안다. ・노약자를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다. ・유아들과 가까운 지하철 견학을 다녀오며, 노약좌석의 표시와 아닌 곳의 표시를 보며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09월 존 중 ・남・북한에 관심을 가진다. ・남과 북의 같은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안다.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북한 뉴스를 보고 북한 말과 남한 말의 차이점을 알고 북한말 사전을 만들어 본다.
배 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는 장소에 관심을 가진다. ・공공장소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여 지켜야할 예절에 대해 알고 실천한다. ・공공장소인 마트, 도서관, 식당 등 지켜야할 예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10월 존 중 · 자연 풍경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 자연이 변화 되는 과정을 알고 소중히 여긴다. · 산책을 하며, 계절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관찰한다.
배 려 · 우리나라 까치밥 풍습에 대해 알아본다. · 동물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다. · 까치밥 사진자료와 풍습에 대해 알아보고, 비슷한 다른 풍습이 있는지 함께 알아본다.
11월 존 중 · 다양한 가족의 구조가 있음을 안다. · 서로 다른 가족의 유형이라도 서로 사랑하고 돕는다는 것을 이해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느낀다. · 서로 다른 가족구조가 있음을 이해하고 가족의 흉내를 내며, 흉내를 내는 친구를 보고 따라 하는 게임을 한다.
배 려 · 친구들 배려하는 마음을 안다. · 서로 협동하여 함께 놀이하는 태도를 가진다. · 친구들과 함께 비행기를 접어, 비행기와 관련된 신체놀이를 해본다.
12월 존 중 · 상대방의 이야기를 바른 태도로 듣는다. ·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친구의 의견을 소중히 여긴다. ·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자신과 생각하는 것이 다른 친구들의 의견을 이해하고 듣는다.
배 려 · 친구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 친구와 함께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를 한다. · 내 놀잇감을 친구에게 양보하여 함께 놀이한다.
01월
02월
존 중 · 동식물의 소중함을 안다. · 동시를 읽고 동물이 소중히 여기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물 한 모금’동시를 다양한 방법으로 읽는다.
배 려 ·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안다. · 서로 배려하며 지내는 마음을 갖는다. · ‘하마네 집에 가는 길’동화를 읽고 내가 주인공이 되어 생각해본다.

목적

우리 양문 어린이들이 하나님이 만드신 아름다운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참된 크리스찬 리더로서 자말 수 있도록 교육받게 됩니다.

운영방법

예배 : 매주 금요일 1회 각 반 교실에서 목사님(전도사님)과 예배를 드립니다.
성품교육 : 매주 담임선생님의 진행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기독교 교육 연간 교육계획안

만3세 - 개나리반

제목
3월 1주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셨어요 1
2주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셨어요 2
3주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셨어요 3
4주 지혜로운 솔로몬 왕
4월 1주 성경은 어떤 책일까?
2주 다시 살아나셨어요
3주 나아만 장군의 믿음
4주 좋은 땅이 열매를 맺어요
5월 1주 하나님은 우리가 예배드리는 것을 기뻐해요
2주 부자와 나사로
3주 아픈친구를 고쳐주셨어요
4주 많은 사람을 배불리 먹이신 예수님
6월 1주 빌립이 예수님에 대해 가르치셨어요
2주 이웃을 도와준 제도르가
3주 어려운 과부를 도우신 하나님
4주 내 친구가 되어주셨어요
7월 1주 기도했더니 큰 비를 내려 주셨어요
2주 바다도 예수님 말씀을 들어요
3주 골리앗과 싸워서 이겼어요
4주 여름방학
8월 1주
2주
3주 한나의 기도
4주 예수님 이름으로 걷게 되었어요
제목
9월 1주 사마리아 여인이 예수님을 전했어요
2주 이삭을 바친 아브라함
3주 키 작은 삭개오의 기쁨
4주 롯에게 친절을 베푼 보아스
10월 1주 하나님은 마음을 보세요
2주 싸움을 말렸어요
3주 캄캄한 밤에 지켜주셨어요
4주 하나님 감사합니다(추수 감사절)
11월 1주 안전하게 홍해 바다를 건넜어요
2주 사자들도 물지 않았어요
3주 성이 무너졌어요
4주 천사가 기쁜 소식을 전했어요
12월 1주 하나님께 감사한 목자들
2주 아기 모세를 보살펴 주었어요
3주 아기예수를 찾아간 동방박사들
4주 겨울방학
1월 1주
2주
3주 먹어도 먹어도 없어지지 않아요
4주 베드로를 위해 기도해 주었어요
2월 1주 한 사람만 감사드렸어요
2주 큰 물고기 속에서 기도했어요
3주 잘못을 깨달은 아들

만4세 - 국화반

제목
3월 1주 제일 처음 성경책이 만들어졌어요
2주 성경은 어떤 책일까?
3주 기쁜마음으로 찬양했어요
4주 다시 살아나셨어요
4월 1주 한나의 기도
2주 예수님이 기뻐하신 헌금
3주 롯에게 친절을 베푼 보아스
4주 한사람만 감사드렸어요
5월 1주 내 친구가 되어 주셨어요
2주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요
3주 키 작은 삭개오의 기쁨
4주 싸움을 말렸어요
6월 1주 나아만장군의 믿음
2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걷게 되었어요
3주 잘못을 깨달은 아들
4주 하나님 마음을 보세요
7월 1주 아픈친구를 고쳐 주었어요
2주 먹어도 먹어도 없어지지 않아요
3주 물고기가 이렇게 많이 잡혔어요
4주 여름방학
8월 1주
2주
3주 큰 물고기 속에서 기도했어요
4주 예쁜 무지개를 보여 주셨어요
제목
9월 1주 성이 무너졌어요
2주 캄캄한 밤에 지켜주셨어요
3주 특별한 날을 정하신 하나님
4주 베드로를 위해 기도해주셨어요
10월 1주 교회를 지었어요
2주 빌립이 예수님에 대해 가르치셨어요
3주 골리앗과 싸워서 이겼어요
4주 사자들도 물지 않았어요
11월 1주 지혜로운 솔로몬 왕
2주 내 양이 어디갔을까요?
3주 아기모세를 보살펴 주었어요
4주 하나님 감사합니다(추수 감사절)
12월 1주 부자와 나사로
2주 요아스를 지켜주신 하나님
3주 천사가 기쁜 소식을 전했어요
4주 겨울방학
1월 1주
2주
3주 죽어가는 사람을 돌본 사람
4주 바다도 예수님 말씀을 들어요
2월 1주 하나님께 감사한 목자들
2주 이웃을 도와준 도르가
3주 좋은 땅이 좋은 열매를 맺어요

만5세 - 백합반

제목
3월 1주 하나님이 지으신 처음 세상
2주 에덴에서 쫓겨난 아담과 하와
3주 가인과 아벨
4주 홍수 심판
4월 1주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
2주 이삭을 제물로
3주 꿈대로 주시는 복
4주 꿈쟁이 요셉
5월 1주 아기 모세
2주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3주 두 손을 높이 들면
4주 택한 이스라엘과의 약속
6월 1주 정탐꾼들의 보고
2주 불뱀과 구리뱀
3주 무너진 여리고성
4주 태양아 멈추어라
7월 1주 기드온 300용사
2주 힘장사 삼손
3주 머리카락을 잘린 삼손
4주 여름방학
8월 1주
2주
3주 기도하여 얻은 아들
4주 다윗과 골리앗
제목
9월 1주 솔로몬의 지혜
2주 비가 내리지 아니하리라
3주 누가 참신이냐?
4주 목동이 나아만 장군
10월 1주 시험을 이긴 욥
2주 나를 보내소서
3주 다니엘의 새 친구
4주 사자 굴 속의 다니엘
11월 1주 니느웨를 구하라
2주 예수님의 탄생
3주 동방박사의 경배
4주 세례 받으신 예수
12월 1주 시험 당하신 예수
2주 맹물이 변하여 포도주로
3주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4주 겨울방학
1월 1주
2주
3주 승리의 예루살렘 입성
4주 아버지 뜻대로
2월 1주 고난 받으신 예수님
2주 다시사신 예수님
3주 승천하신 예수님

숲 체험 활동 연간교육계획안

주제 활동명 활동내용
03월 숲아!
안녕?
숲에는 무엇이 있을까? 유아들과 숲 체험장을 돌아보며 숲 친구들과 인사를 나눈다.
숲 산책하기 숲 체험장 약속 정하기 숲 체험장에서 지켜야 될 안전 약속을 정한다.
04월 따뜻한 봄 봄 꽃아! 어디있니? 봄꽃을 찾아보며 변화된 계절의 아름다움을 느껴본다.
봄의 곤충을 만나요 봄의 곤충을 찾아보고 루페로 관찰한 후, 그 특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05월 숲속의 나무 나무 안아보기 숲속의 나무를 안아보며 나무가 전해주는 느낌을 나눈다.
나무 껍질 관찰하기 루페를 활용하여 나무껍질을 관찰 해 본다.
06월 숲속에서
만난 소리
숲속에서 발견한 아름다운 소리들 숲이 들려주는 소리에 귀 기울이 며 소리를 찾아본다.
숲속에서 만든 소리 숲에서 발견한 자연물로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본다.

07월

08월

곤충과 친구해요 숲속의 곤충을 찾아봐요 여름철 숲속에서 만날 수 있는 곤충들을 찾아본다.
숲속 매미 되어보기 매미의 모습을 관찰한 후, 매미의 모습을 표현해 본다.
09월 높고 푸른
가을하늘
가을 하늘 관찰하기 가을 하늘의 아름다움을 느껴 본다.
하늘 위를 걸어요 하늘 거울을 활용하여 하늘 위를 걷는 느낌을 표현해 본다.
10월 알록달록
가을 이야기
알록 달록 예쁜 나뭇잎 가을이 되어 변화된 나뭇잎을 찾아 본다.
내가 찾은 숲속 보물 자연이 주는 가을의 풍성함을 느껴보며 숲속 보물을 찾아 친구 들에게 소개한다.
11월 재미있는 줄 놀이 하늘을 나는 양탄자 친구들과 협력하여 하늘을 나는 양탄자 놀이에 참여한다.
친구와 함께하는 줄놀이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줄놀이를 경험한다.
12월 겨울이 왔어요! 숲의 겨울준비 겨울을 준비하는 숲의 모습 찾아 보고 이를 관찰한다.
낙엽 눈이 내려요! 떨어진 낙엽으로 재미있는 눈 놀이를 경험한다.

01월

02월

즐거웠던
숲 체험활동
봄을 기다리는 숲 친구들 봄을 기다리고 준비하는 숲의 모습을 찾아보고 이를 관찰한다.
따뜻한 봄에 다시 만나자! 숲 체험 활동을 회상하며 숲 속 친구들과 인사를 나눈다.

정원교육

활동명 활동방법 활동유형
03 봄 꽃 찾아보기 ㆍ우리 동네에 봄 꽃 알아보고, 친구와 함께 찾아본다. 생태체험
04 방울토마토 ㆍ방울토마토의 씨앗을 직접 심고, 성장과정을 관찰하며 기록해본다. 생태체험
05 개 미 ㆍ‘부지런한 개미’ 동화 감상하고 개미의 터널작업과 먹이 공급을 관찰한다. 생태체험
06 봉선화 ㆍ봉선화에 대한 유래와 여름 꽃의 종류를 알아보고, 봉선화 꽃의 성장과정을 관찰한다. 생태체험
07,08 곤충 만들기 ㆍ자연물을 이용하여 나만의 곤충을 만들어 본다. 만들기
09 가을 국화 ㆍ가을국화를 잘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가을 국화 씨앗이 어떻게 자라는지 알아본다. 생태체험
10 열대어 ㆍ열대어를 길러 보면서 열대어의 성장과정을 관찰해본다. 생태체험
11 홍콩야자 ㆍ공기정화 식물을 알아보고, 홍콩야자를 심고 길러본다. 생태체험
12 솔방울 만들기 ㆍ솔방울을 이용하여 트리를 구성해본다. 만들기
01,02 란타나 ㆍ란타나의 꽃과 열매 생태체험

만3세 연간교육계획안

제목 내용 준비물
3월 작은산 손으로 누르고 잘라서 쌓아주기 청토
4월 동글동글 동그라미 동그라미를 만들어 연결하기 백토
5월 우리가족 납작한 동그라미에 얼굴그리기 백토, 안료, 붓
6월 시유하기 투명유와 색유로 유약 칠하기 투명유, 색유, 붓
7월 모양틀 장식 여러가지 모양틀로 찍어 냉장고 자석 만들기 백토, 모양틀, 안료, 붓
8월 접시에 그림 그리기 초벌접시에 안료로 그림 그리기 초벌접시, 안료, 붓
9월 간식그릇 길게 말아올려 그릇 만들기 백토
10월 시유하기 투명유와 색유로 유약 칠하기 투명유, 색유, 붓
11월 눈사람 눈사람 모양 만들기 백토, 안료, 붓
12월 땡떙~ 종소리 초벌 모양 종이에 그림그리기 초벌종, 안료, 붓
1월 시유하기 투명유로 유약 칠하기 투명유, 붓

만4세 연간교육계획안

제목 내용 준비물
3월 나만의 동물 동물모양 토우인형 만들기 옹기토
4월 목걸이 펜던트와 장식 여러가지 모양의 펜던트와 장식만들기 백토
5월 우리가족 납작한 동그라미에 우리가족 얼굴 꾸미기 백토, 안료, 붓
6월 시유하기 투명유와 색유로 유약 칠하기 투명유, 색유, 붓
7월 동그라미 접시 동그라미를 연결해 접시만들기 백토, 모양틀, 안료, 붓
8월 알록달록 물컵 초벌물컵에 안료로 그림 그리기 초벌물컵, 안료, 붓
9월 바구니 길게 말아올려 바구니 만들기 백토
10월 시유하기 투명유와 색유로 유약 칠하기 투명유, 색유, 붓
11월 티라이트 양초받침 양초받침을 만들고 여러가지 모양 꾸미기 백토
12월 십자가 초벌 모양 십자가에 그림 그리기 초벌십자가, 안료, 붓
1월 시유하기 투명유로 유약 칠하기 투명유, 색유, 붓

만5세 연간교육계획안

제목 내용 준비물
3월 작은접시들 작은 개인접시 만들기 백토
4월 연필꽂이 만들기 말아올리기를 이용해서 연필 꽂이 만들기 청토
5월 우리가족 우리 가족 흉상 만들기 옹기토
6월 시유하기 투명유와 색유로 유약 칠하기 투명유, 색유, 붓
7월 발 달린 접시 발 달린 접시에 분청기법으로 그림 그리기 청토, 화장토, 이쑤시게
8월 머그컵 초벌 된 머그컵에 그림 그리기 초벌머그컵, 안료, 붓
9월 브로치 꽃 모양 브로치 만들기 백토
10월 시유하기 투명유와 색유로 유약 칠하기 투명유, 색유, 붓
11월 내 마음대로 여러가지 모양들 만들기 백토, 청토
12월 보석함 초벌 보석함에 그림그리기 초벌보석함, 안료, 붓
1월 시유하기 투명유, 색유로 유약 칠하기 투명유, 색유, 붓
활동명 교육내용 교육요소
03 [체험활동]
일본 전통놀이
‘켄다마’ 만들기
일본의 전통놀이 “켄다마”를 체험한다. 다양성
협력, 반편견
평등, 문화이해
04 [요리]
베트남 “베트남 샌드위치“
베트남의 음식에 대한 유래를 알아보고“베트남 샌드위치”을 만들어 본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전통 국악공연 관람 우리나라의 전통 악기가 있음을 알고 관심을 가지고 경험한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05 [체험활동]
베트남 전통의상 ‘아오자이’ 체험
베트남의 전통의상을 알아보고 의상을 체험한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어린이 클래식 공연 관람 여러 나라의 악기와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경험한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06 [요리]
몽골 “게르 또띠아피자”
몽골의 전통가옥 ‘게르’에 대해 알아보고 “게르 또띠아 피자”을 만들어 본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장애이해]
시각장애 및 청각장애 체험
장애체험활동을 통해 장애인에 대해 이해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기른다. 반편견
07,08 [체험활동]
몽골 ‘말 만들기’ 체험
몽골의 지형적 특징과 전통문화를 경험해 본다. 다양성
협력, 반편견
평등, 문화이해
09 [체험활동]
일본 전통의상 ‘유카타, 핫비’ 체험
일본의 전통의상의 특징을 알아보고 의상을 체험한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전통 국악 공연 관람 우리나라의 전통 악기가 있음을 알고 관심을 가지고 경험한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10 [요리]
몽골 “호륵”
몽골의 전통음식을 알아보고 “호륵”를 만들어 본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장애이해]
틀리다와 다르다
서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을 갖는다. 반편견
11 [체험활동]
필리핀 전래동화 ‘원숭이 가면’ 만들기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이해한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어린이 클래식 공연 관람 여러 나라의 악기와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경험한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12 [요리]
일본 ‘유부주머니’ 만들기
일본의 전통음식을 알아보고 “유부주머니”를 만들어 본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세계의 크리스마스 나라마다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는 풍습이 있음을 안다. 문화이해
01,02 [체험활동]
중국 전통의상 ‘치파오’ 체험
중국의 전통의상의 특징을 알아보고 의상을 체험한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요리]
베트남 ‘빤마지엔’ 만들기
베트남의 명절에 대해 알아보며 우리 나라와 비슷한 점과 다른 점에 관심을 갖고 베트남 “빤마지엔”을 만들어 본다.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